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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승용차도, 배송차도 스스로 움직이는 자율주행 시대 | 인터비즈 짱이네
    카테고리 없음 2020. 2. 11. 09:50

    생산의 3요소가 노동, 토지, 자본에서 기술, 지식, 지능에 이전되고 있다. 글로벌 리딩 중소기업 생산구조에서 이런 움직임을 확인할 수 있다. 노동보다는 기술이, 토지보다는 지식이, 자본보다는 지능이 더 중요해지는 추세다.주요 생산요소로 지능이 자리매김하면서 인류가 성장하는 영역 전반에 변화가 포착된다. 그중에서도 이동(mobility) 분야의 변화가 두드러진다. 자동차 산업만 에당싱지우오은은 석유에서 전기로, 소재는 철로 쟈싱노에, 운전자는 사람으로 인공 지능으로 바뀌는 등 산업 전반에서 혁신이 1어 자기 신고 있다.특히 '자율주행 디바이스(self-deriving device)'의 출현은 인류의 이동에 자유롭고 더 큰 가치를 부여할 전망이었다. 인공지능을 탑재한 승용차, 트럭, 버스, 배는 이동 수단보다 이동 수단들을 넘어설 것이다 현재 스마트폰과 컴퓨터, 스마트시계 등을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플랫폼 사업자가 제공하고 있듯이 자율주행차를 포함한 수송기기도 사람과 물건의 이동을 돕는 자체 디바이스로서 플랫폼에 근거해 활용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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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율주행을 생각하면 자율주행차가 기위에서 떠오른다. 세계 주요 자동차업체뿐 아니라 주요 ICT 업체들도 자율주행차 기술개발에 적극 나서고 있다. 구글의 자율 주행 자동차 시험 주행 거리는 한 00만 km를 넘어 자사 운영 체제인 안드로이드가 적용된 안드로이드 카를 피로할 의도입니다.자동차는 인터넷과 사물이 연결되는 사물인터넷의 중앙에서 가장 현저한 성장을 보이고 있는 분야다. IHS시장에 따르면 현재 전 세계에는 하루 20만대의 커넥티드 카(connected cars)가 주행 중인 것으로 추정된다(20일 7년 9월 기준). 갈수록 많은 자동차에 전자제어장치로 알려진 특수목적의 컴퓨터가 깔리면서 자동차는 빠른 속도로 타이어 달린 컴퓨터로 진화하고 있다.​ 테슬라(Tesla)는 20일 2년 모델 S발매 이후 지금까지 인터넷 연결을 지에콤헤 왔다. 스마트폰을 구입한 뒤 통신서비스에 가입하듯 테슬라 자동차는 셀룰러를 연결해 인터넷 스트리밍, 때때로 내비게이션과 데이터, 자율주행 기능 등을 재공해 왔다. 또 테슬라는 차량 네트워크 연결에 더 중요한 데이터를 수집해 제품을 개선할 뿐 아니라 자율주행 기능을 개발하는 등의 이점을 누려 왔다. 테슬라는 20일 8년 7월부터 프리미엄 인터넷 접속 서비스를 다시 공문 시작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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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ICT 기업도 변화하는 자동차 산업에 참가하기 위한 다양한 전략을 세우고 있다. 정밀지도 개발 분야를 독자 개발하는 한편 SK텔레콤이 본인, 퀄컴, HERE 등은 자동차 업체 등과 협업해 자동차의 상품 및 인프라 인식 수준을 높이는 데 집중하고 있다.Apple은 매우 최근까지 Apple Maps에 대한 대부분의 데이터를 Tom Tom 및 Open Street Map과 같은 데이터 제공업체로부터 제공받았으나, 향후 도로, 사업장 및 간판의 위치와 같은 기본 지도 데이터를 모드 자체 데이터로 제공할 계획이었다. 정밀 지도 영역을 선점하기 위한 방향으로 기업이 움직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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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드론은 국토교통 혁신성장 추진 예정과 관련해 중요한 신산업으로 주목받고 있다. 공공 분야에서는 선수를 쳐서 수요를 발굴하고, 본인에게 나섰다. 국토 연구 시설물의 진단, 소방 등의 분야에 202나이까지 약 3700대, 드론이 필요하다는 결과를 발표했다. 시장확대를 지원하기 위해 정보교류, 컨설팅 지원, 국산제품 우선구매 등 우수제품에 대한 조달시장 진출도 지원합니다.​ 또 이착륙장의 통제실, 쵸은비코 등을 갖춘 드론 전용 비행 시험장 2개소를 신규로 조성하고, 항공기급 무유 이상의 성능 및 인증 시험을 위한 국가 종합 비행 시험장을 전남 고흥 2020년까지 설치할 예정이다. 이렇게 개발된 드론의 안전성을 인증할 수 있는 드론의 안전성 인증센터와 수도권 영토에서 드론의 자격 실기시험장을 구축할 방침이다.규제도 완화해봤는가. 장난감류급 드론에 대한 적용 규제가 고성능 드론과 동 1 한 문재도 개선하는 것입니다. 무게, 용도 중 드론 분류체계를 저성능 규제 완화, 고성능 안전관리 원칙에 따라 드론 관리체계를 정비할 예정이다. 과학 기술, 정 보통 신부는 타고 전자 기기(의료 기기 등)전파 방해 가능성, 강력한 전자기파의 인체 유해성 여부 등을 종합 고려하고 규제 완화 계획을 준비하고 국토 교통부는 드론 비행 통과 절차 간소화를 위한 무바 1기반 신규 비행 합격 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이다. 한 걸음 자신 아가 5G, 빅 데이터, 인공 지능 등을 활용하고 드론의 원격·자율 비행을 지원하는 데힝 민국형 드론 교통 관리 체계인 K드론 시스템도 개발에도 착수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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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래서 여러 분야에서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드론이 개발되고 있다. 20일 7년 홍콩 소싱 박람회, CES 20일 8등 요즘 전자 기술을 살펴볼 수 있는 국제 행사장에서는 수중 드론이 등장했다. 대표적인 제품은 20일 7년 5월 클라우드 팬 디은그킷크스타ー타ー(Kickstarter)에서 20만달러 모금에 성공한 비키(BIKI)이다. 비키는 화면의 흔들림 방지 기능을 갖춘 한 05번 4K카메라를 장비하고 있어 최대 시속 일8Km, 최대 수심 60m까지 잠수가 가능하다. 또 다른 수중 드론 글라디우스(Gladius)는 최고 시속 7km, 최대 수심 일 00m까지 잠수가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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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라스트 마하나의 경쟁 격화로 배송시장에서 자율주행 로봇이 주목받고 있다. 스카이프의 개발자 아틴 헤인라가 설립한 "스타쉽·테크놀로지즈(Starship Technologies)"는 "드로이드(Droid)"를 개발했습니다. 최대 20파운드를 실어 시속 4야드 하나(6.4km)속도로 5km이내 거리에 물류를 배송할 수 있는 자율 배송 로봇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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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드론은 비행 고도, sound, 공해 등과 관련한 규제로 상용화 시기가 불확실한 반면, 드로이드는 1조의 보도를 이용하고 무인 트럭 이본의 드론보다 규제 당국의 승인을 빨리 얻을 것으로 예상된다. 전문의들은 인구밀도가 높은 도시지역에서는 사람이 직접 배송하는 것이 비용을 줄이는 데 유리하고 지방 같은 넓은 지역에는 드론이, 규모가 상대적으로 작은 소도시 본인의 교외 지역에는 드로이드 같은 소규모 무인 로봇이 배송하는 것이 유리하다고 분석한다.


    인공지능 로봇이 탑재된 개인용 이동수단 Loomo가 크라우드펀딩 사이트인 인디고(Indiegogo)를 통해 출시했다. 인공지능 로봇이 탑재되어 사람의 명령에 따라 원격제어가 가능한 이동수단이다. 루모는 이동수단 기능 외에도 카메라와 마이크가 탑재돼 있으며 얼굴과 몸을 감지하는 센서가 내장돼 있다.특히 음성인식을 통해 사용자를 추적하면서 스스로 이동할 수 있다. 이렇게 사용자를 따라다니며 실테테로우에서 사진 또는 동영상 촬영이 가능, 블루투스를 통해서, 스마트 폰 무바 1애플리케이션과 연동하자 루 모가 촬영하고 있는 또 일을 볼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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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능은 인류의 이동(mobility)을 변천시키고 있다. 자동차 산업뿐만 아니라 드론, 드로이드, 개인이동수단 등에 걸쳐 이동 및 수송수단에 지능이 적용됨으로써 자동운전 디바이스로서 반복적으로 이용되고 있다. 변천의 기점에서는 확실히 사라지는 것이 있고, 또 새롭게 태어난 과인도 있는 법이다. 종래의 자동차 산업을 필두로 한 이동·수송 수단 산업의 패러다임이다. 변천이 있는 소음을 파악할 필요가 있다.이동 및 수송수단의 완제품 기업은 새롭게 대비해야 할 "지능"을 포착하고, 스마트 시티 조성등의 정책적 지원 방향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필요가 있다.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적극적으로 발굴해야 한다. 한편, 부속 공급업자는 향후 없어지는 부속으로 요구되는 부속이 어떠한 것인지를 감정해야 할 것입니다. 자율주행 장비는 이동 시간에 승객을 위해 정보 과도한 엔터테인먼트를 공급할 것이다. 정보(information)와 오락(entertainment)의 합성어인 인포테인먼트(infotainment) 서비스는 자동차회사의 와인통신사 등이 주목해야 할 중요한 시장이 될 것이다.기존에 기계로 인식했던 이동 및 수송수단은 이제 자율주행 기기로 변모하면서 산업구조를 바꿀 것이다. 자동차 기업만이 유일한 자동차산업 플레이어가 아니다. 따라서 기업은 어떤 기업과 협업구조를 만들 것인지에 대한 중요한 전략적 대응도 요구된다. 자동차 기업과 가전 회사, 통신사 뿐만 아니라 다양한 인공지능 및 빅데이터 기업이 협업 체제를 구축해야 합니다. 국가는 이종산업 간 협업구조가 잘 조성되는 환경 조성에 중점적인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필자약력-대한민국경제산업연구원 경제연구실장-한양대학교 국제학대학원 겸입니다. 교수-삼정KPMG경제연구원 수석연구원(실장)-현대경제연구원 선입니다.연구원과 서울 대학교 경영 연구소 연구원 ​ 잉타ー비ー즈팍웅에 정리/그래픽 이천 아 inter-biz@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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