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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유튜브 퍼스트의 시대, 팔리는 유튜브 마케팅을 위한 작은 안내서 (마케팅 매거진 월간DI 20하나9년 하나하나월호 기고) 와~~
    카테고리 없음 2020. 2. 22. 05: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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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박 2일','스페인 하숙','아침 세끼'등 인기 오락 프로그램을 만든 봉잉용속 PD가 '새 서유기 외전:아침 세끼 – 어린 이슬 랜드 간 세끼'을 주 1회 5분 방송이라는 파격적인 편성으로 공개하고 화제를 모았다. 이지만 짧은 편성 시간보다 더욱 관심을 모은 것은 본 방송 직후 자신 영석 PD의 YouTube채널인"채널 본인 자신(현재는 채널 15밤)" 풀 버전이 공개됐다는 점이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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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즉, 프로그램을 홍보하기 때문에 본 방송의 예고편 이본의 선행 공개 형태의 짧은 영상을 온라인에 소개하던 기존의 방법으로 칭국오 본인 5분 본 방송을 TV에서 방송한 직후, 유튜브에 통상판을 공개하고 완전 반대의 방식을 나타낸 것이었다 ​


    유튜브가 얼마나 지나친 흐름인지를 보여주는 내용이었다. 19억명의 사용자, 영상의 클릭 건수가 하루 평균 1억회, 하루 평균 사용 10억시간이라는 통계 수치는 유튜브가 최근 세계적으로 가장 뜨거운 플랫폼/소셜 미디어라는 사실을 증명한다.요즘 매일 출근길에 꼭 해야 할 일이 있는데 네이버의 IT 관련 뉴스를 찾아 이슈가 되고 있는 트렌드 유튜브 채널을 찾아보면 과인미디어랩사의 유튜브 트렌드와 미디어 업데이트 정보를 알아보는 것이었다.유튜브 퍼스트 시대에는 미디어 플래그 대, 기획자, 제작자, 소셜 마케터, 카피라이터 등 직무 구분 없이 모두가 유튜브를 올바르게 인식해야 한다. 다시 한번 스토리해 유튜브를 어떻게 브랜딩할 것인가, 또는 퍼포먼스 머캐팅에 활용할 수 있을까?라는 감정이자 숙제를 떠안게 된 셈이다.이번 호 기고에서는 기획자와 마케터이라면 꼭 알아야 할 최근 유튜브 트렌드를 조사하고 그 안에 그 다음 몇가지의 인사이트를 정리한다. ​(디지털 마케티은 전문 매거진'월간 디지털 인사이트/Digital Insight'11월호 기고에서 더 참고 자료를 넣고 블로그에 정리했다. 잡지를 구독은 42~46쪽에 실린 글도 잘 보세요^^)​


    유튜브의 전성기! 동영상 플랫폼과 콘텐츠 시장에서 영향력이 커지는 모든 세대를 통틀어 국내 스마트폰 이용자가 가장 오래 사용하는 앱은 유튜브인 것으로 나타났다. 예기대로 유튜브 전성시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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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인이 오랫동안 사용하는 앱/와이즈 앱 ​의 애플리케이션 분석 업체 와이즈 앱이 발표한 국내 안드로이드 스마트 폰 이용자의 에프뵤루 사용 때때로(20일 9년 8월 기준)을 보면 유튜브를 이용할 때 때 로이 총 460억분으로 가장 길고(지난해 4월 333억분보다 38%증가), 2위는 카카오 톡(220억분)네이버(일 70억분), face book(45억분)등이 담에 이어졌다. 유튜브가 모든 세대에서 가장 오래 사용하는 앱으로 자신감이 생긴 것도 주목할 만하다. 일인당 평균 사용 가끔은 일, 39일 분이고, 그 중에서도 일 0대는 일인당 평균 2,500분을 사용함으로써 자신 타쟈싱 모두 세대 가운데 가장 많은 유튜브 시청 테테로울 기록했습니다(풍란에 20대, 50대, 30대, 40대 순). 유튜브 앱의 월 사용자 수(MAU)은 3,308만명으로 전년(3,093만명)보다 7%증가했습니다. 역시 다른 주목할 만한 동영상 머캐팅 시장의 현황을 살펴보자. 디지털 마케티은 전문 업체인 리서치 아이의 드가 유출된 20일 9년 5월 온라인 동영상 마케티은의 현황 보고서에 따르면 5월 동영상 마케티은 집행 금액은 842억 8,000만원으로 4월 690억 6,000만원과 비교하고 22.0%증가했고 전년 5월 금액(548억일 000만원)와 비교하고 53.8%증가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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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일 9년 5월 동영상 광고 현황/리서치 아이가 두 ​ 또 올해 일월부터 5월까지의 누적된 온라인 동영상 광고 집행비는 3,355억 5,000만원으로 지난해 동기(2,372억 6,000만원)보다 4일.4%증가했지만 동영상 광고 시장의 급성장을 보이고 주는 대목 이프니다니다. 동영상 매체는 유튜브가 역시 1위를 기록했다. 유튜브의 광고비는 약 3일 3억일 000만원으로 모두 동영상 광고 집행비의 37. 한퍼센트를 차지하고 페이스북(24.2%)과 잉스타그람그람(일 2.5%)네이버(5)한퍼센트)순으로 나쁘지 않게 됐다.미디어 생태계 파괴현상 유튜버가 TV에서 연예인이 유튜브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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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행 연예인들이 유튜브에 진출하면서 유튜브에서 활발하게 활동하는 유명 크리에이터가 TV에 진출하는 미디어 생태계 파괴 현상도 주목할 만한 트렌드다. 방송, 영화 분야에서 유행가의 높은 연예인이 나쁘지 않고 유튜브 채널을 새롭게 대화 창구로 활용하고 온라인에서 활발하게 혼자 미디어로서 활약했던 제작자들이 지상파 방송 프로그램에 출연하고 미디어 간의 영역을 허물고 있다. ​'골목 식당'으로 유명한 요리 마스터이자 방송인 베크 정원은 이 6월에 유튜브 채널'요리 비책'을 개설하고 채널 개설 6가끔 만에 구독자 수 30만명, 3일 만에 한 00만명을 돌파하며 연예인의 유튜브 진입을 촉진했습니다. 이보미(범범범), 박준영(와잡맨-Wassup Man), 강동원(물건튜브), 장성규(워크맨-Workman), 한예슬(한예슬 is), 신세경(신세경 sjkuksee) 등 많은 유행 연예인(방송인)들이 자신만의 특화된 분야를 나쁘지 않고 흥미와 취미 등을 주제로 유튜브 채널을 개설했습니다. ​


    이들은 기존 TV 방송에서 보여주지 못했던 스타일의 영상으로 단기간에 구독자 수를 확보하고 영향력을 행사하며 본인, 일상의 자신의 모습을 브이로그 스타일의 영상으로 공개해 친근감을 높이는 등 유튜브도 하 본인의 소통 수단으로 적극 활용하고 있다.또 이와는 반대로 온라인에서 큰 인기를 모았던 1개의 창조자/유튜브가 지상파의 인기 방송 프로그램에 진출하고 활발한 방송 활동을 보이는 사례도 늘고 있다. 온라인 영상 플랫폼에서 높은 인기를 확보한 하나의 크리에이터의 영향력을 방송 시청률 경쟁에 활용하려는 지상파 방송사의 새로운 변천 시도와 구독자를 더욱 확장하려는 크리에이터의 시도가 맞아떨어졌다고 할 수 있다. ​


    랜선라이프(대도서관, 삿당, 씬님 등), 부인의 맛, 야생내투어(영국남자), 축구방송중계(간스트), 라디오스타(도티), 복면가왕(이사배) 등이 다양한 육파, 케이블 채널에서 활발하게 활동했다.연예인보다 지금은 유튜버! 유튜브 선전업계 진출 인플루언서의 영향력이 커지면서 젊은 세대를 공략하기 위해 유행 연예인이 본인의 아이돌이 아닌 유튜브 본인 아프리카TV 등 온라인에서 많은 구독자와 팬을 보유한 크리에이터와 손잡고 협업하는 브랜드도 거의 매일 선보이고 있다.


    이들 플루언서는 특정 소비층에서는 연예인 못지않게 인지도가 높아 실제 소비활동으로 이어지는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으며 유명 스타에 대한 광고모델료가 moning이다. 그리고 무엇보다 이들 사용자는 핫한 소비시장의 중심이었고 유튜브 사용비율이 높은 밀레니얼Z세대를 적극 겨냥하는 데 효과적이었다.시니어 유튜브 박막래 씨가 농협은행의 NH멤버스 광고와 서브웨이 광고를 찍거나 뷰티 크리에이터의 하 언제나 그랬듯이이 한국존슨&존슨의 구강 청결한 리스테린 광고에 DIATV 소속 크리에이터들이 코카콜라의 스프라이트 광고에 출연했습니다. 또 먹방 유튜버 슈기와 벤츠는 각각 농심 스파게티 카르보 과인라, 오레오 광고에 등장했습니다.​


    한편 충성도 높은 구독자와 팬, 팔로워를 공략해 인플루언서와 활발한 협업을 벌이는 브랜드도 많은데, 이를 앞세워 불특정 다수가 아니라 이미 온라인에서 확보한 친밀감과 팬덤을 바탕으로 특정 타깃층을 공략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신세계백화점 란제리 편집매장 엘라코닉은 뷰티 크리에이터 이사베와 협업해 제품을 만들었고 IBK 중견기업은행도 뷰티(미용)에 특화된 이사베 카드를 내놓았다.


    휠라 코리아는 게임 유테유보'우 우두 얼'과 한정판 협업 상품을 선 보인 데 이어 최근 요즈음 유행 스트리머'쵸메료크'의 첫번째의 음원과 뮤직 비디오 발매를 기념하고 그의 캐릭터와 매력을 후(후)아, 낸 한정판 의류 2종(후드 티, 맨투맨)를 내놓자 CJ프레시 웨이는 요즈음 유행 푸드 크리에이터이다'쿠르 키'와 제휴하고 수제 롤 카쯔 2종 세트를 선 보이기도 했다.한편 홍보성 메시지를 전달하는 홍보보다는 구독자와 팬이라는 관계를 기반으로 한 인플루언서의 추천과 제안을 신뢰하는 트렌드가 확산되면서 연예인을 대신하는 유튜브의 선전 진출과 협업은 앞으로도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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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추억의 콘텐츠를 활용하는 지상파의 유튜브 공략 OTT 서비스와 유튜브 사이에서 위기에 처한 지상파 채널도 유튜브를 적극 활용하고 있다. SMR를 통해 국내 포털에 콘텐츠를 공급하던 방송사들이 수많은 유튜브의 막강한 영향력을 인정하고 유튜브를 색다르게 활용하는 전략을 보이고 있다. 뉴트로 열풍을 타고 옛날 방송된 연예, 가요, 드라마 등 과거 방송 콘텐츠를 재가공 버전으로 재가공 편집해 소개하고, 그 때를 경험한 세대에게는 추억을 되새기게 하며, 젊은 세대에게는 최근 경험하지 못한 신선한 볼거리를 제공하고 있다.​


    KBS는 'Again의 가요 토프할지 0'을 통해서 하나 998년에 종료된 가요 토프할지 0방송 비디오를,'KBS Archive:옛 텔레비전'을 통해서 과거 드라마와 토크 쇼의 명장면을 'KBS연예:깔깔 텔레비전'을 통해서 이소라의 프로포즈 한 투숙 2개, 쟁반 music방 등 레전드 연예 프로그램을 다시 소개하고 있다. 역시 MBC CLASSIC와 SBS Catch(ㅅ부스 캐치)은 한개 한개 시 때 안팎의 옛날의 트랜드 드라마를 한개 5분 안팎으로 편집하고 지루하지 않게 감상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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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https://www.youtube.com/user/sbsmusic 중에서도 최근 가장 화제가 되고 있는 방송사의 유튜브 채널은 SBS K-POP CLASSIC이다. SBS가 지난 8월부터 선 보인 이 채널에서는 SBS의 대표의 가요 순위 프로그램이었던 SBS인기 가요를 1999년부터 2000년대까지 24시간 라이브 스트리밍으로 소개하고 있다.​ SBS KPOP CLASSIC는 시작 3주 만에 동시 접속자 수 자그마치 2만 2,000명을 돌파하며 라이브 유튜브 채널 시청자 수 4위를 기록하는 등 높은 인기를 얻고, 단시간에 17만명의 구독자를 확보했습니다.​


    '온라인 탑골 공원'이란 별명까지 얻은 이 신(쿠판 SBS의 유튜브 채널은 한국 가요계의 황금기를 이끈 가수들의 토우렝도우곡을 24가끔 중 감상할 수 있다는 것 때문에 실 토키 때 채팅 기능을 통해서 기존 세대와 젊은 세대가 그 당시 노래 나쁘지 않은 가수에 대한 일정한 소견과 소견을 이야기하는 즐거운 놀이 마당은 입소문으로 퍼지고 있다. SBS 유튜브 채널의 특별한 점검이 큰 성공을 거둔 셈이다. 유튜브로 책을 듣다 유튜브로 책을 추천합니다.​


    어려운 책의 예기를 알기 쉽게 설명하고 거과인 핵심 예기만 정리해 읽는 북튜버 채널이 책을 권하고 읽고 듣는 경험을 변화시키고 있다. 단순히 책이 텍스트만 읽는 활자매체가 아니라 눈으로 보고 귀로 듣고 대화하며 소통하는 매체가 되는 것이었다.​ 대표적인 북테유보은 '겨울 서점'을 운영하는 킴교울에 제 취향과 추억이 그 다소리 오랜 철학, 껌 쵸은학, 인문 교양 과학, 고전 소설의 분야의 책을 주로 소개하면서 10만명을 넘는 구독자와 소통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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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또 다양한 영상과 사진을 활용하고 책을 소개하는 대표적인 북테유브챠은넬'책의 그림'(구독자 3쵸쯔 만명)도 인기인데, 정재영 작가의 '왜 아이에게 그런 스토리울한 '이 소개된 이후 이 책은 김영 여름(킴・용하)작가의 '여행의 이유'를 누르고 베스트 셀러 제일위를 차지했습니다. 전문적으로 책을 다루는 채널이 아니라 인기 유튜버들이 소개하는 책이 베스트셀러가 되는 유튜버 열풍이 출판업계의 큰 변이를 낳고 있다는 점도 시사하는 바가 크다.​ 그 한편, 유명 강사의 김·미 교은도불유잉사이츠 대표가 진행하는 유튜브 채널'김미경 TV'의 코너인 '북한의 드라마'에서 지난해 쵸쯔쵸쯔 월부의 소개한 책들 대부분이 베스트 셀러가 될 상반기 판매 순위 첫 00위권에 오른 책 중 6권이 김미경 TV에서 소개된 적이 있는 만큼 베스트 셀러 제조기로 떠오르고, 여러 출판사에서 책 소개를 요청하고 있다는 겁니다.​


    출판사들이 유튜브에 뛰어들고 있지만 북튜버 구독자 수에 한참 못 미치는 상황에서 신간뿐 아니라 발간 이후 오래된 책도 베스트셀러가 되는 북튜버의 영향력은 출판시장 마케팅에도 큰 변화를 주고 있다.언론에 변신하는 브랜드 기업 개인이 1개의 미디어 콘텐츠 제작으로 유튜브에 참가한다면 몇몇 기업은 스스로 언론에 되는 예능 프로그램이 과잉인 웹 드라마 등의 영상 콘텐츠를 적극적으로 선 보이고 있다. ​


    일례로 미디어 커머스 대기업·공백은 하나 3명의 고교생이 패션 스타일로 승자를 겨루는 서바이벌의 예능 프로그램'고교생 일간지 대회'를 제작했으나 메인 에피소드의 동시 시청자 수가 평균 한가지만 5,000명, 자그마치 2만명을 기록할 정도로 큰 치에궁유헹룰 끌었다.또 온라인 패션스토어인 다케 신사도 다케 신사 TV를 개설해 한국 거리 패션을 소개하는 온 스트리트, 다케 신사 직원의 출근 패션을 소개하는 다케 신사 출근 룩 등 독자적인 프로그램을 선보이고 있으며 유행하는 패션 트렌드와 브랜드, 디자이너 집의 뉴스, 스타일링 팁 등도 소개하고 있다. ​ 한편 롯데 면세점은 이 6월 공식 유튜브 채널을 '냐무달은 TV'라는 이름으로 새로 게항국 후 CJ ENM의 DIA TV와 협약을 맺고 새로운 포맷의 쇼핑 연예 콘텐츠를 제작하고 있다.​


    이 같은 양상은 방송사에서도 똑같이 나타나고 있다. JTBC 스튜디오 룰루랄라는 GOD 박준영이 다양한 장소를 방문해 사람들을 만나는 와잡맨과 프리랜서 장성규가 다양한 업종의 아르바이트에 도전하는 워크맨을 통해 기존 TV 예능 프로그램에서 볼 수 없는 기획과 편집으로 유튜브 웹예능의 대세로 떠올랐다.이처럼 기존 언론에서는 크게 다뤄지지 않았지만 밀레니얼 Z세대가 선호하는 소재를 발굴하고 온라인, 모바하나 플랫폼 영상 콘텐츠를 소비하는 개인 성향과 방식을 예능에도 적극 도입하는 기업들의 유튜브 진출은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보인다.​


    시니어 사용자의 급부상, 실버 크리에이터 ​, 유튜브의 생태계의 주요 소비층으로 부상한 40~60대에 이르는 중·장년층은 콘텐츠 소비자/시청에 그치지 않고 실버 크리에이터로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콘텐츠 생산자로 진화한 고령자들이 유튜브를 통해서 인생의 2막을 올리고 있는 것이다.​


    구독자 수가 106만명에 이르는 'Korea Grandma'채널 팍막리에 할머니가 시니어 유테유보의 대표적인 인물. 손녀와 함께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고 있는 박 씨는 최근에는 유튜브 CEO인 수전 워치스키를 만나며 유행하는 유튜브임을 증명해 보기도 했습니다.​ 82세의 최고령 먹방 유테유보잉 01seeTV의 김 영원 할머니의 구독자는 32만명을 넘어섰고, 구독자 31만명을 보유한 39년째의 주부인 60대 메이커 씨는 요리 채널'심발골 주부'에서 다양한 소 맛있는 음식을 선 보이고 있다.​


    배우 이덕화 본인 가수 주현미, 개그맨 이홍렬 등 과거 TV에서 활동하던 중견 방송인들도 유튜브 채널을 개설해 젊은 크리에이터 못지않은 콘텐츠로 많은 구독자를 모으고 있다.이들 실버리에이터 구독자의 다수는 비슷한 연령대의 소비자가 아니라 젊은층이다. 나이를 뛰어넘는 본인답지 않은 개성과 스타일로 당당하게 본인답지 않은 콘텐츠를 선보이는 도전정신과 오랜 연륜이 얽힌 소소한 스토리가 젊은 세대의 큰 공감대를 형성하고 다양한 세대가 모여 함께 소통할 수 있는 가교 역할을 하고 있다.뭐든지 물어보세요! 지식 튜브가 나타나는 ​의 유튜브에서는 매일 과학, 의학, 금융, 법률 부동산, 의학, 어학, 스포츠 등 여러 분야의 지식과 콘텐츠가 매일 한가지 00만 여건씩 공유하고 있다. 텍스트와 이미지 중심이었던 지식 공유가 동영상으로 확장되어 하나 0~20대는 물론, 중장년층까지 유튜브에서 교양을 쌓고 호기심을 충족시키는 지적 탐험을 겪고 있는 셈이다.​


    법률(롤리아 프렌즈-변호사의 친구), 경제(부동산 읽는 남자, 절세미녀), 자연과학(한몸 과학, 지식인 미과인니), 의학건강(야쿠르트, 의학채널 비전담), 잡학상식(모노토, 세계의 모든 지식), 은밀한 잡다한 지식, 운동(제금시이살롱 피츠, 피지컬 갤러리), 외국어(올리 오브 아카데미), 올리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자신의 지식과 다양한 정보 분야의 비결을 담고 있다.허과인의 관심사 카테고리의 유튜브 영상을 시청하면 맞춤 동영상, 추천 동영상, 맞춤 채널, 구독 중인 아티스트 재생 목록 등 시청자의 콘텐츠 소비 방식을 분석해 관심을 가질 만한 영상을 추천하면서 잇달아 일어나는 지식탐험을 경험할 수 있다면 글을 통해 영상에 대한 소견과 질문 등을 주고받고 양방향 커뮤니케이션도 이뤄진다.​


    특히 전문 분야를 기반으로 사업을 하는 유튜브의 경우 정보 제공과 소통을 통해 신이 속한 기업이 본인의 비즈니스를 자연스럽게 홍보할 기회도 함께 만들어낼 수 있다는 점에서 유튜브에 들어가는 직장인, 전문가들도 계속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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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1최근까지 그와은심에 체크해야 한다 8개의 유튜브 트렌드를 조사했다. 그렇다면 이런 트렌드에 이어 유튜브를 활용하는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세우는데 고려해야 할 키워드로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정리해 본다.1조회 수를 넘고 약속도 고려한 채널 운영의 구독자 수, 재생 수를 넘고 말을 좋아요. 등 시청자 참여, 조회 시간 등 유튜브 콘텐츠의 인게이지먼트를 확대하는 것이 더욱 중요해졌다. 영상 검색시 자사 채널 콘텐츠가 우선적으로 노출되도록 하려면 제목, 키워드, 태그, 본문 복사 등 검색 최적화 작업이 1차적으로 중요한 요소이다. 그리고 단순한 조회수뿐만 아니라 유튜브 영상에 대한 시청자의 지속적인 참여활동은 유튜브 알고리즘을 통해 해당 브랜드 채널의 추천, 해당 채널의 다른 콘텐츠 추천 등으로 이어져 계속해서 채널을 방문하도록 하는 중요한 성과 지표가 된다. 그래서, 영상 창작 기획과 미디어 집행 때 이차적으로는 자사의 유튜브 채널의 체류 시간을 겨우 1전략도 세밀하게 수립해야 합니다.2번."영상 콘텐츠의 재활용/확산 전략""지상파 방송국의 과거의 영상 콘텐츠의 재활용 전략"은 새롭게 영상이 아니어도 과거에 제작된 콘텐츠를 재가공 편집하는 등 재미 있는 아이디어만 있으면 젊은 세대가 얼마든지 눈총이 쏟아지는 것을 나타내고 있다. ​, 유튜브 시청자는 선전, 자신의 음악 비디오 등 자신이 흥미를 느키고 자신 그와은심을 가진 영상 콘텐츠를 하나 시간 반복 버전으로 하는 것 자신, 영상을 0.5배 빠르게 혹시는 2배속 천천히 감상하는 한편 선전 속 춤 흉내, 상품 선전 노래 부르고 다른 영상과 믹스하는 등 자신만의 스타 1에서 재가공하고 확산시키는 데 주저하지 않는다.​


    전략적으로 하본인의 콘텐츠 영상을 풀버전, 압축버전, 하이라이트버전, 순삭버전 등 각기 다른 분량으로 제작해 다양한 주제의 다양한 버전으로 재가공해 유출 거본인 사용자가 관심을 갖고 각각의 방식으로 놀면서 변주할 수 있도록 하는 영상 크리에이티브와 참여방식을 고려한 프로모션 전략도 고려해야 한다.​


    ③의 유튜브 채널과 다른 플랫폼의 전략적 제휴 ​, 유튜브가 타고 영상 플랫폼 이과의 방송사와 같은 TV매체를 위협하고 있지만 유튜브와 다른 채널을 경쟁적인 관계로만 인식하고 예기고 다른 채널(플랫폼)과 함께 활용하고 시당시거나 효과를 타카 1전략적 제휴 책을 책정하는 것도 중요하다.과인영석PD의 '채널 와인'에서는 TV 광고 규정과 분량 때문에 자세히 보여주지 못했던 협찬사(호텔 스컴바인·새플립 호빵·네파 등)의 제품이 과잉 서비스를 노골적으로 재미있게 보여줌으로써 PPL의 효과를 높이고 있다. ​


    또 tvN의 시베리아 선발대는 TV 출연진이 각각 촬영한 시베리아 횡단열차 여행칩을 유튜브를 통해 유출해 TV방송 시청도 자연스럽게 유도하고 있다.이처럼 유튜브에서는 TV에서 유출된 콘텐츠를 다양한 형태로 가공해 보여주는 거과인, 유튜브만의 문법을 TV나 다른 콘텐츠 플랫폼에도 적용해 자막 과잉 영상 연출 방식으로 젊은 시청자를 TV로 끌어들이는 데 성공하고 있다. 앞으로 보아 명품과의 작은 기업에서 선전 캠페인을 할 때에도 유튜브 채널이나 TV 미디어, 소셜 미디어를 통합적으로 연계시키는 플랫폼 구조를 다각도로 고려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4마이크로 플루 활용 예산 제약이 많을 경우 대면 아는 유명 플루 아니더라도 높은 팬텀을 가지면서 활발한 활동을 하는 YouTuber들과 협업함이 하나도 나쁘지 않은 비결이 될 수 있다. 많은 진행비가 드는 A급 유튜브 하나를 활용하기보다는 예산과 협업 콘텐츠 활용 측면에서 선택 요소가 많은 여러 개의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를 다각도로 활용하는 것이 더 많은 입소문 효과를 낸다는 점도 염두에 두자.유튜브 시대가 언제까지 이어질지는 아무도 모른다. 다만 한동안 유튜브 퍼스트, 유튜브 대세 시대가 이어질 게 분명하다. 그리고 유튜브 시대의 빛은 노력하는 자에게만 보답하는 것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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